검색 입력폼

폴리텍, 메타버스로 기술교육 고도화한다

폴리텍, 메타버스로 기술교육 고도화한다
24일 제1회 메타버스 세미나 개최, 디지털 직업교육플랫폼 구축 첫발 내디뎌
  • 입력 : 2022. 05.24(화) 17:12
  • 최용수 기자
[뉴스통 최용수 기자]한국폴리텍대학은 24일 ‘제1회 한국폴리텍대학 메타버스 세미나’를 개최했다.

행사는 폴리텍 대전캠퍼스와 온라인 가상공간인 웹 기반 개방형 플랫폼 유스토리(U-STORY)에서 온·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.

‘산업, 메타버스 그리고 폴리텍’을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고용노동부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한국폴리텍대학,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, 한국항공우주산업(KAI), 유니티, 다쏘시스템, 올포랜드 등 정부, 대학, 연구기관, 기업체 관계자가 다양하게 참석했다.

폴리텍은 올해 초 국내 대학 최초로 디지털 전환기 미래형 직업교육훈련 시스템 마련을 위해 메타버스연구센터를 개소하고, 평생직업능력개발 기반 디지털 직업교육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.

올해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가상캠퍼스를 구축하고, 직업교육 특화 실감형 증강현실(AR, Augmented Reality) 및 가상현실(VR, Virtual Reality) 교육콘텐츠를 제작한다.

폴리텍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자는 ‘전기자동차 분해 실습’처럼 고비용, 고위험 등의 문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기술교육훈련의 단점을 보완하고 실재감을 더해 확장된 학습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.

대학은 올해 구축한 폴리텍 메타버스 플랫폼을 내년까지 활성화하고, 2024년까지 디지털정부와 연계해 일반인, 초중고생, 민간 훈련기관 등에 개방하고 생애 전주기 직업교육훈련 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.

조재희 이사장은 "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시공간을 초월한 기술 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교육 인프라를 고도화할 것”이라면서, "온 국민이 메타버스 직업교육플랫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”이라고 전했다.

한편, 폴리텍은 메타버스 산업 실무인력 양성을 위해 증강현실시스템과(광명융합기술교육원), VR미디어콘텐츠과(대전캠퍼스) 등을 운영 중이며, 오는 9월 서울정수.대전캠퍼스에 메타버스콘텐츠과를 신설하고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.

최용수 기자